티스토리 뷰

와이파이(Wi-Fi)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글을 시작하기 전에





요즘 노트북과 스마트폰을 가지고 다니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노트북과 스마트폰이 인터넷이 되지 않는다면 할 수 있는 것은 손에 꼽을 정도로 몇가지 안될 것입니다. 그만큼 인터넷의 중요성이 커진 것이지요.
어떤 분들은 이렇게 이야기를 하기도 합니다. "인터넷이 안되서 원시인이 되어 버렸어" 라고 말입니다. 

오늘은 인터넷을 사용할 때 흔히 등장하는 녀석인 Wi-Fi라는 녀석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Wi-Fi를 발음하면 와이파이!

Wi-Fi를 발음하면 와이파이라고 읽습니다. 
이 와이파이라는 단어를 못 들어본 분들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극장, 카페, 패스트푸드점 등 많은 곳에서 Wi-Fi 사용 가능이라는 문구를 보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료 서비스인 Nespot의 경우에는 월3,000원 ~ 15,000원 정도의 정액으로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흔히 Wi-Fi를 생각하면 위의 부채꼴 모양을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심지어 와이파이라는 단어는 몰라도 아래의 부채꼴 모양을 발견하면 외치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야! 인터넷 된다"라고 말입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그러면 이제부터 Wi-Fi(와이파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Wi-Fi(와이파이)란 무엇인가요?


쉽게 설명하면 와이파이는 근거리 무선인터넷!


와이파이를 쉽게 설명하면 와이파이 = 근거리 무선인터넷이라고 알고 계시면 쉽게 설명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대부분 무료라는 것입니다. 

1997년 정보통신 관련 국제 전문가 조직인 전기전자기술자협회(IEEE)가 무선랜과 관련한 기본적인 표준을 정했는데 이때 정해진 표준이 바로 Wi-Fi이며 표준안은 IEEE802.11로 표기됩니다.(좀 어렵죠?)

그러면 와이파이에 대해서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Wi-Fi는 Wireless Fidelity를 줄여서 Wi-Fi라 사용합니다. 

 
Wi-Fi(와이파이) = 근거리 무선인터넷                          

     = Wireless Fidelity의 줄임말


앞서 와이파이를 쉽게 설명하면 근거리 무선인터넷이라고 정의한 바 있습니다. 왜 근거리 무선인터넷이라고 정의했을까요?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Wi-Fi(와이파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바로 AP(Access Point)!!

Wi-Fi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녀석은 누구일까요?
바로 AP(Access Point)라는 녀석입니다. (여기서 슬슬 새로운 용어가 등장합니다.) 그럼 우리가 쉽게 볼 수 있는 AP는 무엇일까요? 바로 집에서 사용하는 유무선 공유기입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이 바로 유무선 공유기입니다. 인터넷 전화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하나쯤은 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이 AP가 있으면 AP의 신호가 닿는 곳까지는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것을 다른 용어로 하면 Wi-Fi 존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대학로 앞에는 이러한 Wi-Fi존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Wi-Fi는 무엇으로 사용하나요?

Wi-Fi는 노트북, 게임기, 스마트폰, PMP 또는 기타 여러 디지털 기기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Wi-Fi를 사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장소는 어디인가요?

Wi-Fi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은 많습니다. 요즘에는 대부분의 대학교에서도 Wi-Fi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각 통신사들도 와이파이존을 전국 여러곳에 구축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근에는 지하철 안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구축한다는 기사가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애드훅(ad-hoc)도 Wi-Fi의 한 종류

혹시 애드훅(ad-hoc)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는지요?
애드훅이라는 용어는
AP 없이 무선을 사용할 수 있는 기기 간의 통신이 가능한 것을 말합니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는 Windows 7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기능에 포함시킨 바 있습니다.



   Wi-Fi의 속도는 어느 정도 인가요?

일반적으로 802.11 a/b/g/n으로 표시되며 최신 표준안은 802.11n입니다. 최신 표준안인 802.11n은 이론상 전송 용량은 최대 300Mbps에 달합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표로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규    격 주파수 (GHz) 최고속도 (Mbps)
IEEE802.1a  5  54
IEEE802.1b  2.4  11
IEEE802.1g  2.4  54
IEEE802.1n  2.4 / 5  150



   글을 마치면서

최대한 쉽게 설명하려고 했는데 전문용어는 어쩔 수가 없네요. 혹시나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면 거침없는 태클(?)이 아닌 댓글을 부탁 드리겠습니다.

Wi-Fi에 대해서 많이 아셨기를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