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BTI 검사 한 방에 이해하기 포스팅을 시작하며


    람은 다양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같은 어머니의 배에서 나온 아이라 할지라도 성격이 다르죠.사람들은 자기의 성격을 잘 안다고 생각하지만 막상 살다보면 '나는 누구지' 등의 질문을 자신에게 던지곤 합니다. 
 

    이러한 생각은 인간에 대해서 연구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고 여러 사람들에 대해서 연구한 끝에 유형별로 파악하게 된 게 아닌가 싶네요.

    이 포스팅을 통해 말씀드릴 MBTI 검사는 성격유형 검사 방법 중 하나인데요. 심리상담 쪽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한번 쯤은 해보는 검사가 아닐까 하네요.

그럼 MBTI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BTI 너는 뭐냐? 

 

사진출처 : 한국MBTI연구소



    MBTI는 MBTI는 마이어브릭스 유형지표(Myers-Briggs Type Indicator)의 줄임말인데요. 융(C.G.Jung)의 성격유형 이론을 근거로 Catharine C.Briggs와 그의 딸 Isabel Briggs Myers, 그리고 손자인 Peter Myers에 이르기까지 무려 3대에 걸쳐 70여년 동안 계속적으로 연구 개발한 인간이해를 위한 성격유형 검사입니다.


MBTI란?
    마이어브릭스 유형지표(Myers-Briggs Type Indicator)의 줄임말로써 
    융(
C.G.Jung)의 성격유형 이론을 근거로 Catharine C.Briggs와 그의 딸 IsaBel Briggs Myers, 그리고 손자인 Peter Myers에 이르기까지 무려 3대에 걸쳐 70여년 동안 계속적으로 연구 개발한 인간이해를 위한 성격유형 검사 



    인간의 성격을 구성하는 각각의 네 분야를 각각 선호하는 방향으로 선택해 보면 16가지 조합이 나오는데 이렇게 나타내는 성격유형을 MBTI라고 한다. 일상생활에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자기 보고식 성격유형지표이다. 
 
    개인이 쉽게 응답할 수 있는 자기보고 문항을 통해 각자가 인식하고 판단할 때 선호하는 경향을 찾아낸 뒤, 그 경향들이 행동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를 파악하여 실생활에 응용한다. 성격유형은 모두 16개이며 외향형과 내향형, 감각형과 직관형, 사고형과 감정형, 판단형과 인식형 등 네 가지의 분리된 선호경향으로 구성된다. 각 개인은 자신의 기질과 성향에 따라 각각 네 가지의 한쪽 성향을 띠게 된다.






MBTI의 4가지 차원


힘의 근원 -- 당신은 에너지를 어디에서 얻는가 (내향 - 외향)
사물을 보는 관점 -- 정보를 수집할 때에 당신은 어떤 것에 주의를 기울이는가 (감각-직관)
의사 결정의 근거 -- 당신은 결정을 내릴 때에 어떠한 체계를 사용하는가 (감정 - 사고)
삶의 양식 -- 당신은 어떤 삶의 유형을 채택하는가 (판단 - 인식)

MBTI의 바탕이 되는 융의 심리유형론의 요점은 각 개인이 외부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인식기능), 자신이 수집한 정보에 근거해서 행동을 위한 결정을 내리는데(판단기능) 있어서 각 개인이 선호하는 방법이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것입니다. 
 
융의 심리유형론을 경험적으로 검증하여, 실생활에 적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MBTI에서는 인식과정을 감각(S:Sensing)과 직관(N:iNtution)으로 구분하여 사물, 사람, 사건, 생각들을 인식하게 될 때 나타나는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며, 판단과정은 사고(T:Thinking)와 감정(F:Feeling)으로 구분하여 우리가 인식한 바에 의거해서 결론을 이끌어 내는 방법들간의 차이점을 알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능을 사용할 때 어떤 태도를 취하는 가에 따라 외향(E:Extraversion)과 내향(I:Introversion) 및 판단(J:Judging)과 인식(P:Perceiving)으로 구분하여 심리적으로 흐르는 에너지의 방향 및 생활양식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MBTI 검사지에 대해서


MBTI 검사지는 모두 95문항으로 구성되어 이 4가지 척도의 관점에서 인간을 바라봅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E(외향)-I(내향), S(감각)-N(직관), T(사고)-F(감정), J(판단)-P(인식) 중 각 개인이 선호하는 네 가지 선호지표를 알파벳으로 표시하여 (예:ISTJ) 유형을 분류합니다

 MBTI의 성격유형은 16가지 유형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MBTI 검사를 하기 전에 ... 


1. 보다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는 한국 심리검사연구소에서 나온 'MBTI 성격유형검사' 가 효과적입니다.
2. 이 성격유형 검사는 진단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의 타고난 성향을 찾는 것입니다.
3. 이 검사를 통해서 자기의 성격, 배우자스타일, 진로, 대인관계, 의사소통스타일, 학습스타일, 리더십 스타일 등 여러 가지를 알 수 있습니다
4. 총 검사는 총 4쪽에 각 10문항씩 40문항이 나옵니다.
5. 각 문항마다 2개중 자기가 바라는 이상적인 모습이 아니라 평소에 편하고, 자연스럽고, 습관적으로 하는 것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특히 일하실 때 보다는 평소의 생활을 체크하시면 더 효과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