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마트폰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4인방 분석 … 최후 승자는 누구?


  카카오톡의 선풍적인 인기와 함께 국내 모바일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시장 경쟁도 치열해졌는데요. 건당 약 20원씩 들어가던 휴대폰 문자메시지 서비스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데다, 와이파이(Wi-Fi) 망내에서는 완전 무료이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카카오톡이 첫 서비스된 이후 다음커뮤니케이션이 같은 해 6월 마이피플을, SK커뮤니케이션 역시 8월 네이트온UC를 선보였다. 올해는 LG유플러스가 카카오톡과 트위터를 합친 ‘와글’을, 2월 들어선 포털 네이버가 ‘네이버톡’ 베타(시험) 버전을 서비스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여러가지 메신저가 있다보니 무슨 기능이 있고 어떤 메신저가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지 몰라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 같아서 제가 마음먹고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메신저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요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 있어 빠질 수 없는 필수 애플리케이션이 있다면 바로 메신져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시는 메신저 4가지를 집중 분석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그 메신저 4가지는 아래와 같이 카카오톡과 네이트온UC, 마이피플과 네이버톡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비교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부터 카카오톡, 네이트온UC, 마이피플, 네이버톡의 시작 이미지

 

 메신저 4인방 가입자수 비교  가장 많은 가입자수를 확보한 메신저는?

가장 많은 가입자수를 가지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은 누구?

스마트폰 메신저 4인방 중 가장 많은 가입자수를 확보한 애플리케이션은 누구일까요?
아래 그림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입자수 대로 순위를 정하니 아무래도 네이트온 PC버전의 인기를 그대로 이어받은 네이트온 UC가 1200만명으로 1등을 차지 했네요. 그 다음은 카카오톡이 980만명으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마이피플이 300만명으로 3위 네이버톡은 55만명으로 4위를 차지했습니다.


 메신저 4인방의 장단점 분석  

스마트폰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의 선두주자! 카카오톡!

이제 가입자가 1000만명 육박하는 카카오톡은 국내 모바일 최강자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의 90% 이상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거의 모든 사용자와 대화할 수 있다는 점이 최대 장점입니다. 연락처가 바뀌어도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어 일일이 신경쓸 필요가 없고 초보자도 사용할 수 있는 단순하고 깔끔한 인터페이스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외 이용자도 많아서 외국에 있는 가족 친구들과 대화를 나눌 때도 좋다고 하네요.

단 부족한 점이 있다면 무료문자, 그룹 채팅 이외에 ‘선물하기’ 기능을 통해 기프티쇼는 보낼 수 있지만 무료통화, 음성쪽지, 장소공유, PC 사용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로 지원된다면 기능면에서도 최강의 메신저가 될 수 있겠네요.



PC버전의 인기몰이를 모바일에서도! 네이트온UC!

SK커뮤니케이션즈가 출시한 네이트온UC는 웹과의 연동을 강점입니다. 웹과 동시에 로그인이 가능해서 웹과 모바일을 넘나들며 대화가 가능합니다. 또한 ‘네이트 콘택트’ 기능을 통해 스마트폰에 있는 주소록은 물론이고 네이트온 버디 리스트, 싸이월드 일촌 정보 등을 한번에 통합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사용 중 미니홈피로 바로 넘어갈 수 있는 기능도 있으며 SK텔레콤의 무료 문자서비스와도 연동이 된답니다.





무료통화, 장소공유, 음성쪽지 등 여러가지 편의기능! 다음 마이피플!

다음의 마이피플은 모바일 무료통화가 최대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무료통화를 3G망에서 이용할 때는 어느 정도 데이터를 사용했는지 표시해 줘 요금제에 맞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음성쪽지, 장소공유, 초성검색 등 다양한 편의 기능도 갖춰 다양한 기능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합니다. PC와 모바일웹에서도 무료 채팅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어요.




네이버가 내 손안에! 네이버톡!

네이버가 내놓은 네이버톡은 스마트폰 이외에 일반 휴대폰에서도 문자 서비스 형태로 이용이 가능하며 네이버 블로그, 미투데이, 네이버 주소록 친구들을 추가해 사용할 수 있고 네이버 블로그와 카페, 미투데이의 덧글도 실시간 확인이 가능합니다

특히 네이버의 개인용 클라우드 ‘N드라이브’와 연동해 웹 메신저에서나 가능했던 파일 송ㆍ수신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직 베타 서비스 중이지만 네이버톡은 출시 한 달여 만에 55만 가입자를 확보하며 상승세를 타고 있는 중입니다.


 

 메신저 4인방 통합 비교  


앞서 소개한 메신저 4인방의 장단점을 한눈에 보실 수 있도록 표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글을 마치며  

저도 자세하게 몰랐던 부분에 대해서 알게 된 계기가 되었네요.
모쪼록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들이 자기에게 맞는 메신저를 잘 선택하셔서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기타 의견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