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좋은 글] 프로와 아마추어의 차이


01. 프로는 자신이 한 일의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진다. 그러나 아마추어는 잘못될 경우, 그 책임에서 벗어나려고 이유 붙이기에 급급하다.

02. 프로는 인생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기 때문에 언제나 희망에 넘친다. 그러나 아마추어는 부정적으로만 바라봄으로써 언제나 암담할 수밖에 없다.

03. 프로는 자기 일에 목숨을 걸고 아마추어는 여자에게 목숨을 건다.

04. 프로는 남의 얘기에 열심히 귀를 기울이고 인정해준다. 그라나 아마추어는 남의 얘기에 귀 기울이기는 커녕 남이 한마디 할 때 열마디, 스무마디를 한다.

05. 프로는 어떤 어려운 일에 부짖쳐도 ‘좋다, 해보자. 남이 다하는데 나라도 안되겠나?’하고 도전하지만 아마추어는 ‘어차피 안돼’하고 포기해 버린다.

06. 프로는 모든 것이 부지런하다. 일하는데 부지런하고, 노는데도 부지런하다. 아마추어는 일하는 것, 노는 것 모두가 게으름으로 일관된다.

07. 프로는 남이 잘되는 것을 축복해 주고 잘못 되었을 때 위로해 주지만, 아마추어는 남의 실패를 통쾌하게 여긴다.

08. 프로는 시간을 10배로 늘려 쓰고 아마추어는 시간을 1/10 로 줄여서 쓴다.

09. 프로는 이성적으로 행동하고 아마추어는 감정적으로 행동한다.

10. 프로는 일곱 번 쓰러져도 여덟 번 일어나지만 아마추어는 한 번 쓰러지면 두 번 다시 일어나지 못한다.

11. 프로는 모든 것을 사랑으로 대하고 아마추어는 증오심, 적개심으로 일관한다.

12. 프로는 내일을 위해 인내하지만 아마추어는 오늘을 위해 환락에 빠진다.

13. 프로는 약속을 지키지만 아마추어는 쉽사리 약속을 부도낸다.

14. 프로는 행동으로 보여주고 아마추어는 말로 보여준다.

15. 프로는 유연성이 있는데 아마추어는 행동도, 사고도 언제나 경직되어 있다.

16. 프로는 작은 일이라도 최선을 다하지만 아마추어는 적당히 해버린다.

17. 프로는 절제된 생활을 하나 아마추어는 부절제한 생활을 한다.

18. 프로는 열성을 다해 일하고 아마추어는 무절제한 생활을 해 버린다.

19. 프로는 자기가 세운 목표를 일관성 있게 밀고 나가나 아마추어는 하루에도 열두번씩 뜯어 고친다.

20. 프로는 윗사람을 공경하고 아랫사람을 사랑하지만 아마추어는 윗사람 앞에서는 살살거리면서 뒤에서는 험담을 늘어놓고 아랫사람을 달달 볶는다.

21. 아마추어는 툭하면 너 죽고 나 죽자 하는데 프로는 너 살고 나 살자고 한다.

22. 프로는 자신에게는 엄격하고 남에게는 후하나 아마추어는 자신에게는 후하고 남에게는 가혹하다.

23. 프로는 돈을 꼭 써야 할 때만 과감히 쓰나 아마추어는 안 써도 좋을 때도 팍팍 쓴다.

24. 프로는 웃으며 일하고 아마추어는 인상을 쓰면서 일한다.

25. 프로는 일하기 위해 놀고 아마추어는 놀기 위해 일한다.

26. 프로는 칭찬을 잘하고 아마추어는 험담을 잘한다.

27. 프로는 끊임없이 공부하는데 열을 올리지만 아마추어는 노는데 열을 올린다.

28. 프로는 현실과 이론의 조화를 꾀하나 아마추어는 자기방식대로 해 버린다.

29. 프로는 남을 이끌고 가고 아마추어는 남에게 이끌려 다닌다.

30. 프로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하지만 아마추어는 망상만 한다.

31. 프로는 좋았던 기억을 간직하고 아마추어는 괴로운 기억만 간직한다.

32. 프로는 자신이 잘못했을 경우 ‘미안합니다’, ‘죄송합니다’라느 말을 곧바로 하지만 아마추어는 그런 소리를 하는 법이 절대로 없다.

33. 프로는 꿈을 간직하지만 아마추어는 꿈을 깨려고 한다.

34. 프로는 과거의 자기와 오늘의 자기를 비교하며 분발하는데 아마추어는 남의 장점과 나의 약점을 끊임없이 비교하며 좌절을 느낀다.

35. 프로는 독서량을 자랑하고 아마추어는 주량을 자랑한다.

36. 프로는 주어진 일에 만족하지 않고 찾아서 하거나 만들어서 한다. 그러나 아마추어는 주어진 일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하면서 불평만 늘어 놓는다.

37. 프로는 결과보다 과정에 충실한데 아마추어는 결과에만 집착한다.

38. 프로는 끈기를 가지고 일한다. 그러나 아마추어는 너무 조급한 나머지안절부절 하다가 기회를 놓친다.

39. 프로는 주위 분위기에 신경을 쓰나 아마추어는 자기 기분에만 신경을 쓴다.

40. 아마추어는 약자에게 강하고 강자에게 약하지만 프로는 누구에게나 겸손하다.

41. 아마추어는 좋은 사람에게서 나쁜점을 찾으려고 애쓰고 프로는 나쁜 사람이 가지고 있는 좋은 점을 발견하려고 노력한다.

42. 프로는 우호적이어서 따뜻한 바람이 느껴지는데 아마추어는 배타적이어서 냉랭한 바람이 느껴진다.

43. 프로는 베풀고 후하지만 아마추어는 마음을 주는 것까지도 인색하다.

44. 아마추어는 큰 과오 없이 일하며 자리만 지키려고 하지만 프로는 비록 과실이 있더라도 새로운 것을 창조하려고 노력한다.

45. 프로는 가슴을 펴고 당당히 걷고 아마추어는 병든 닭처럼 고개를 숙이고 힘 없이 걷는다.

46. 프로의 목표는 일이고 아마추어는 목표는 돈이다.

47. 프로는 모든 것을 다각도로 관찰하는데 아마추어는 부분만을 보고 전부라고 착각한다.

48. 프로는 인사성이 밝은데 아마추어는 인사와는 거리가 멀다.

49. 프로는 내실에 힘쓰고 아마추어는 곁 치장에 힘쓴다.

50. 프로는 마음속에 감사함이 가득한데 아마추어는 마음속에 원망이 가득하다.

51. 프로는 누구에게나 배우려고 하나 아마추어는 자신이 만물박사라고 생각한다.

52. 프로는 아는 것이 적어도 행동으로 옮기는데 아마추어는 아는 것은 많으나 실천하지 않는다.

53. 프로는 일에 미치고 아마추어는 노는데 미친다.

54. 프로는 자신의 건강에 해로운 짓을 하지 않는데 아마추어는 해로운 일만 골라서 한다.

55. 프로는 잘될 이유를 찾는데 아마추어는 안될 이유만 찾는다.

56. 프로는 자신이 하는 일에 당당한데 아마추어는 수치심을 가지고 일한다.

57. 프로는 건강할 때 건강을 지키고 아마추어는 이미 돌이킬 수 없을 때 건강을 찾으려고 한다.

58. 프로는 자신감으로 일하고 아마추어는 무력감으로 일한다.

59. 프로는 일이 잘되거나 안되거나 묵묵히 일하는데 아마추어는 잘 될 때는 희희낙락하다가 안 될 때는 금새 풀이 죽는다.

60. 프로는 끝까지 전력투구하나 아마추어는 용두사미다.

61. 프로는 자신을 주인공으로 알고 일하고 아마추어는 자신을 엑스트라로 알고 일한다.

62. 프로는 끊임없이 자신을 갈고 닦지만 아마추어는 자신을 갈고 닦는 데는 관심이 없다.

63. 프로는 자는 시간도 아까워 그 시간도 값지게 쓰지만 아마추어는 대부분의 시간을 쓸데없는 일에 허비한다.

64. 프로는 문제에 부딪쳤을 때 핵심을 파고들어 해결하고 아마추어는 주변만 맴돌다가 도망쳐 버린다.

65. 프로는 수시로 점검하며 일을 하고 아마추어는 허둥지둥 일을 한다.

66. 프로는 좋은 의견이 나오면 해 보자고 하나 아마추어는 해보나마나 뻔하다고 한다.

67. 프로는 작은 돈이 모이면 큰돈이 된다는 것을 안다. 그러나 아마추어는 푼돈을 우습게 알다보니 큰돈이 될 겨를이 없다.

68. 프로는 추격해 오는 후배들을 두려워하고 그에게 뒤지지 않으려고 노력하나 아마추어는 후배들을 코흘리개 정도로 알다가 끝내 추월 당한다.

69. 프로는 배에 힘을 주고 아마추어는 목에 힘을 준다.

70. 프로는 남에게 신뢰감을 주는데 경박한 느낌만을 준다.

71. 프로는 그날 일을 그날로 끝낸다. 그러나 아마추어는 미루는게 특기라서 일도 미루고 외상값도 미룬다.

72. 프로는 말을 좋게 하고 아마추어는 결코 남의 말을 좋게 하는 법이 없다.

73. 여자를 고를 때 프로는 태도를 보고 아마추어는 몸매를 본다.

74. 프로는 힘차게 출발하고 아마추어는 처음부터 어슬렁거린다.

75. 프로는 할 일을 다하고 천명을 기다리나 아마추어는 시작도 하지 않고 요행을 기다린다.

76. 프로는 목표를 가지고 일한다. 나를 위하여, 가족을 위하여, 나라를 위하여, 그러나 아마추어는 불만을 가지고 일한다. 이것 하라면 투덜투덜, 저것 하라면 또 투덜투덜.

77. 프로는 협동만이 승리의 길이라는 것을 알고 실천한다. 그러나 아마추어는 상대방을 꺾는 것만이 승리의 길이라고 생각한다. 

78. 프로는 길게 내다보고 아마추어는 눈앞의 이익만 바라본다.

79. 프로는 적응능력을 키워 어디서나 적응한다. 그러나 아마추어는 어디에서도 적응하지 못하고 외톨이가 되어 버린다.

80. 프로는 성격이 운명을 좌우한다고 믿지만 아마추어는 어디에서도 적응하지 못하고 외톨이가 되어 버린다.

81. 프로는 남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한다. 그러나 아마추어는 자기를 위해서만 노력한다.

82. 프로는 목소리가 힘차지만 아마추어는 목소리가 기어 들어간다.

83. 프로는 정력적으로 일해도 지칠 줄 모른다. 그것이 신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마추어는 시작도 하기 전에 지쳐버린다.

84. 프로는 같은 문제라도 여러 가지 해결방안이 있다고 생각하나, 아마추어는 이 방법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85. 프로는 미운 사람의 장점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아마추어는 좋은 사람의 약점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86. 프로는 일생일대의 위대한 과업을 성취해 보겠다는 의식으로 일에 임하나, 아마추어는 안일한 자세로 일에 임한다.

87. 프로는 한가지 일에 최선을 다하고 아마추어는 이것저것 집적대다가 아무 것도 못한다.

88. 프로는 스스로의 힘으로 성취하려고 노력하고, 아마추어는 남의 도움만을 기대한다.

89. 프로는 겸손과 양보가 몸에 배어 있고 아마추어는 교만과 거 만이 몸에 배어 있다.

90. 프로는 해야 할 일이 많은데 긍지를 느끼나 아마추어는 할 일이 많은데 불만을 터뜨린다.

91. 프로는 두드리면 열릴 것이라는 생각으로 일에 임하나, 아마추어는 두드려도 될 리가 없다고 생각하고 두드릴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

92. 프로는 어려운 문제일수록 용기 백배해서 일하나 아마추어는 두려움 속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93. 프로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데 아마추어는 타인이나 주위환경에서 찾는다.

94. 프로는 자신에게서 원인을 찾는데 아마추어는 타인이나 주위환경에서 찾는다.

95. 프로는 일인자가 되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아마추어는 가만히 있으면 중간은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96. 프로는 사람을 소중히 알고 아마추어는 돈을 소중히 안다.

97. 프로는 감사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아마추어는 불평하며 먹는다.

98. 프로는 마음을 화장하고 아마추어는 얼굴만 화장한다.

99. 프로는 하루하루를 철저히 점검하고 반성하는데 아마추어는 그날이 그날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