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inux 이야기

Unix에서 사용되는 Shell 종류



UNIX에서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셸은 Bourne Shell, C Shell, Korn Shell이다.

 

〃Bourne Shell

  AT&T 벨 연구소의 스티브 본(Steve Bourne)이 개발하여 AT&T 기반의 시스템에 제공된 오리지널 UNIX셸이다. 프로그래밍을 하는 데 권장되는 셸이며 시스템 관리자 계정인 슈퍼유저(root)는 운영체계를 설치할 때 기본값으로 정의되어 있다. 일반 사용자의 기본 프롬프트는 $ 모양이며, 관리자 계정인 경우에는 # 모양이다.


〃C Shell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에서 빌 조이(Bill Joy)가 개발한 셸이다. C 언어를 기본으로 하며, Bourne Shell보다 History, Alias, Job Control과 같은 몇몇 장점을 더 가지고 있다. 일반 사용자으 기본 프롬프트는 호스트 이름뒤에 % 표시가 붙은 모양이다.(hostname%)


〃Korn Shell

  AT&T 벨연구소의 데이비드 콘(David Korn)이 개발했다. Bourne Shell의 기능에 C Shell의 몇몇 유용한 기능을 추가한 것이다. Bourne Shell로 작성된 스크립트와 프로그램은 Korn Shell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일반 사용자의 기본 프롬프트는 $ 모양이다.


〃BASH(GNU Bourne-Again Shell)

  FreeSoftwareFoundation이 개발한 bash(BSD)는 C Shell이나 Korn Shell에 추가된 유용한 특성을 Bourne Shell에 추가하여 개선시킨 셸이다.

 

TC Shell

  코넬 대학에서 C Shell 수정본에 Korn Shell의 기능을 포함하여 개발된 셸이다. 95%의 C Shell과 5%의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어 만들어졌다.


Z Shell
  Korn Shell과 매우 유사한 셸이지만 Korn Shell보다 더 많고 유용한 기능 등을 추가하여 개선시킨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