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BPR(Business Processing Reengineering:기업경영혁신)은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 기존의 한 PART가 끝난 뒤에야 다음 공정이 이루어지는 순차적구조를 원점에서부터 개조해서 탁월한 업무성과를 내고자 하는 개념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바로 보잉사의 공정형태라 할 수 있습니다. 비행기 조립과 제작에는 많은 인력과 비용이 소요되며 이에 따라 기존의 순차적 공정은 자칫 공정간의 지연과 그에 따른 비용증가를 초래하였습니다. 이에 보잉사는 세계 도처에 생산라인을 확보하고 동시적으로 부문별 공정을 시행하면서 생산라인의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이 동시적 공정작업과 부문별 연동을 위해서는 자원의 효율적 배분과 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바로 이점에서 ERP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1.ERP의 정의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전사적자원관리)는 기업경영에 필요한 모든 자원의 흐름을 언제든 정확히 추출하여 기업에서 소요되는 자원의 효율적 배치와 평가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계자료등을 바탕으로 기업의 전략적 측면을 보완하는 도구라 할 수 있습니다. 

2.ERP의 HISTORY
ERP는 어느날 갑자기 생겨난 개념이 아닙니다. 경영 및 정보기술의 환경의 변화에 따라 자연스럽게 생겨난 것입니다. ERP는 제조업체의 핵인 생산부문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시스템인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에서 비롯됩니다. 

- MRP (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자재소요량계획)
1970년도에 등장한 MRP는 기업에서 가장 큰 고민거리 중에 하나인 재고를 줄일 목적으로 제안되었습니다. 이 시대에는 자재소요량계획, 제품의 구성정보, 표준공정도, 기준 생산계획, 재고레코드등의 기준 정보를 근거로 기업 자원의 비능률적인 활용이나 낭비를 제거하는 것이 주목적이었습니다. 

- MRPⅡ (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Ⅱ:제조자원계획)
1980년도에 출현한 MRPⅡ는 자재뿐만 아니라 생산에 필요로 되는 모든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것으로 MRP가 확대된 개념입니다. MRPⅡ는 소품종 대량생산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의 환경변화에 따른 고객지향업무의 부각에 따라 생겨났습니다. 이러한 개념으로 MRP에 자동화된 공정 데이타의 수집, 수주관리, 재무관리, 판매관리의 기능을 추가하여 실현 가능한 생산계획을 제시하는 제조활동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MRP 와 MRPⅡ는 IT자원의 충분한 뒷받침이 없어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습니다. 

- CIM (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컴퓨터 통합 생산 시스템)
90년대 초반 당시에 CIM은 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본적인 시스템으로 인식되어 초반 당시에 CIM은 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본적인 시스템으로 인식되어 기업들이 CIM구축에 많은 투자를 하게 됩니다. 그러나 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인력의 부족, 기술력의 미흡, 전체 통합의 어려움 등의 문제점을 드러내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면서 ERP시스템에 대한 전체적인 모델이 그려지게 됩니다. 

- ERP
기존까지의 생산중심 관점에서 ERP시스템은 생산뿐만 아니라 인사,회계,영업,경영자 정보 등 경영관점에서 전사적인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가 주목적이었습니다. 생산 및 생산관리 업무는 물론 재무, 회계, 인사 등의 순수 관리 부문과 경영지원기능을 포함하고 공급체계를 비롯한 회사내의 연관부서의 업무를 동시에 고려하지 않고는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없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ERP시스템의 개념이 도입된 것입니다. 

3.ERP 구축을 통한 경쟁력 확보와 경쟁요소 강화 
과거의 Say의 법칙처럼 생산이 곧 판매와 직결되는 시대는 벌써 지난지 오래입니다. 고객의 Need가 제품과 서비스의 변화를 좌우하는 요즘, 이러한 고객 Need에 대한 기업 전체적인 대응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ERP가 필수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회계분야에서 ERP시스템이 가져올 수 있는 경쟁요소
- 중복데이터 폐지, 회계업무의 향상과 결산기간 단축
- 내부 기능간의 통합. 기업외부와의 연계로 자금정보의 통합관리
- 실시간 회계처리. 합리적 데이터 처리

●인사분야에서 ERP시스템이 가져올수 있는 경쟁요소
- 인사보안 능력 향상. 서류작업감소
- 인사정보에 관련된 신속한 의사결정 지원. 정보서비스 능력 향상
- 인사전략, 조직관리, 경력관리 등 지원
- 제조와 회계에 연동한 합리적이고 다양한 급여 시스템 지원
- 인사와 관련되어 나타나는 모든 법적 신고등의 자동화

●정보기술분야에서 ERP시스템이 가져올 수 있는 경쟁요소
- 분산환경에 의한 시스템 경량화 및 유연성
- 기업 내부 또는 외부의 이기종 시스템과의 연계 및 정보 교류
- 업무 자동화와 EDI,CALS,EC,GUI 등의 기술 접목
-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이용한 사용자 수준별 업무의 분석 가능

●제조/물류, 서비스분야에서 ERP시스템이 가져올 수 있는 경쟁요소
- 산업별로 특화된 전문기능의 대응 및 통합관리 지원
- 업무 프로세스 제설계(BPR)로 전반적 제조 프로세스 효율 향상
- 향상된 MRP기술로 계획적 생산, 빠른 생산 사이클 운영 가능
- 각종 정보의 신속한 지원으로 의사결정 스피드 향상
- 산업별 자기업 프로세스에 적합한 독자적 시스템 구현
- Internet/EDI/CALS/EC를 이용한 공급망관리(SCM), 영업 및 고객지원

4.ERP시스템이 적용되는 사업 유형
제조업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을 때, ERP시스템에서는 크게 6가지의 기업군으로 나누어 ERP시스템의 지원 내용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형 생산
대표적인 예로는 조선이나 건설업을 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업의 특징은 특수고객의 요구에 따라 생산이 진행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업체의 생산자체가 대형에 해당하는 업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립생산
대표적인 예로는 자동차나 가구산업을 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업의 특징은 고객이 원하는 요구사항을 수용하여 생산을 하지만 일부부품이나 반조립품의 형태를 미리 준비하는 연속생산의 형태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공통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미리 생산/준비 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고객의 요구에 따라서 제품의 사양에 약간의 수정이 가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어떤 부품이나 반제품을 얼마나 어느 기간에 맞추어 생산하는가가 가장 중요한 사항입니다. 

●단속생산
대표적인 예로는 전자산업을 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업의 특징은 고객의 기호난 미래에 발생할 것이라 예측되는 요구사항을 미리 파악하여 다량 생산으로 재고를 비축하고 판매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적정재고유지가 관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복생산
대표적인 예로는 의류나 섬유산업을 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업의 특징은 표준화된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판매한다는 것입니다. 과잉재고나 재고 부족등 이 업태에서도 적정재고의 유지의 관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뱃치생산
대표적인 예로는 의약품이나 화장품 산업을 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업의 특징은 설비, 원자재, 생산을 위한 준비단계의 조건에 따라서 제조과정에서 변화의 프고이 크게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원자재의 화학적 반응에 따라서 생산품의 변화가 생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 주 생산품이 아닌 공정 중에 생기는 부산물들이 있다는것도 특징이 될 수 있습니다. 

●연속생산
대표적인 예로는 오일이나 가스 산업을 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업의 특징은 고객의 요구에 따른 제품의 수정이나 변경이 전혀 없이, 중단되지 않는 제조과정을 가진다는 것입니다. 상위의 뱃치생산과 연속생산에서는 배합표관리, 설비운영관리, 유지보수관리, 품질관리 등이 매우 중요한 이슈입니다. 


5. ERP도입시에 고려점
●세부적인 기대치 설정
ERP는 상당히 많은 금액과 인력이 투자된다는 점에서 단순히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효과들(매출증대/이익증대/인원감축/재고감축)이 아닌 좀 더 세부적인 기대치가 설정될어야 하며 이러할때 좀더 포괄적인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최고경영자의 의지와 우수한 PM
최고경영자의 지속적인 관심과 ERP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ERP시스템을 도입하면서 부서들간의 많은 의견차이나 업무 추진에 따른 서로의 불만이 생기기 마련인데 이러한 문제를 가장 빠르께 해결할 수 있는 존재로서 최고경영자의 깊은 관여는 매우 주요합니다. 또한 우수한 프로젝트 매니저와 역량을 갖춘 ERP업체와의 계약체결 역시 중요합니다. 이는 ERP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닥칠 수 있는 많은 문제를 최소화시켜 ERP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하는 중요한 열쇠가 될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