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언어를 쉽게 배우려면?

보통 대학교에서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거나 기타 독학을 할 때 처음 보는 언어로 C언어를 많이 보는데요.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처음 접하는 분이라면 이 C언어는 쉽지만은 않은 언어입니다. 하지만 배워놓으면 나중에 C++, JAVA 등의 언어를 배우는데 수월하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C언어를 먼저 배워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네이버 지식인이나 여러 게시판을 보면 보통 이러한 질문들이 쏟아집니다. 'C언어를 독학하려는데 어떻게 하면 될까요?' 에서 시작해서 '책 하나만 추천해 주세요'라든지 '기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등의 질문이 많습니다.



 C언어를 시작하려면?  

C언어를 시작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저는 먼저 자세를 강조하고 싶습니다. C언어를 가장 빨리 배우는 사람은 컴퓨터에 앉아 있기 좋아하는 사람, 문제가 있으면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하는 사람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제 주변 분중에 평소에 자주 돌아다니는 것만 좋아하고 어렵다고 기피하고 책상에 붙어있지 앉은 사람들은 C언어를 한다고 해도 책상에 붙어 하는 것을 보지 못했으니까요.(물론 제 생각입니다. 오해 없으시길...)

   C언어를 배우기전 먼저 해야할 일이 있습니다. 바로 컴퓨터와 친해지는 것입니다. 저의 다년간의 경험으로 보았을 때 컴퓨터와 친한 사람 즉, 컴퓨터를 잘 다룰 줄 아는 사람과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하는 사람이 똑같이 시작했을 때 전자의 경우가 배우는 속도가 빠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물론 아무것도 모르는데 이 두가지를 동시에 하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컴퓨터는 기본 필수품이구요. C언어 관련 책이 하나라도 있으면 좋습니다. 책이 필요한 이유는 필요할 때 바로 찾아볼 수 있고 처음부터 끝까지 목표를 가지고 볼 수 있으니까 말이죠. 인터넷 동영상 강의를 구입하거나 신청해서 들으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동영상은 지루하더라구요... 프로그래밍은 다 그런 것 같습니다...



 C언어를 잘 배우는 4가지 방법  

C언어를 학습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C언어를 학습하는 방법은 많습니다. 동영상 강좌를 듣거나 학원에 다니거나 책으로 독학을 하거나 C언어를 먼저 배운 사람에게 먹을 것을 사주며 샤바샤바(?)하는 방법 등이 있지요.


1. 원리부터 확실하게 알고 배워라

그러나 확실하게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이 무엇이냐 하면 그것이 왜 나왔는지 어떻게 동작하는지 그 원리를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축구를 잘 하려면 공과 우리 몸의 원리에 대해서 정확히 알아야 축구를 잘 할 수 있듯이 C언어를 배우는 것도 그러합니다. (여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도 동일합니다.)

원리를 모르고 무작정 덤비고 외우기만 하면 처음에는 되는 것 같긴 한데 나중에는 이게 왜 이렇게 되는지 몰라 결국에는 원리를 다시 배우게 됩니다. 이럴 바에는 차라리 처음부터 원리와 방법을 같이 배우는 것이 낫다고 봅니다.


2. 모르는 것을 해결할 돌파구를 마련하라

어떤 방법으로 C언어를 배우든 간에 모르는 것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C언어 소스를 직접 실행하다 보면 하나의 에러를 가지고도 몰라서 일주일을 헤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때 필요한 것은 바로 어려움을 해결해 줄 슈퍼맨(?)입니다. 두둥!!! 슈퍼맨이 있다면 문제점이 한 방에 해결됩니다. 슈퍼맨의 효과는 경험해 본 사람만이 압니다^^


3. 문제에 대해서 먼저 생각하고 정리한 후 프로그래밍 하라

C언어에 대해서 배우게 되면 나중에는 소스를 가지고 프로그램을 만들게 됩니다. 머릿속에 대충 생각해 놓은 후 프로그램을 짜면 나중에 처음부터 다시 짜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간 낭비입니다. 시간은 돈인데 말이죠... 
당장 눈에 보이는 것이 없을지라도 머릿속으로 생각한 후 어떻게 짤지 정리합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짜는 것입니다. 그것이 더 빠릅니다. 


4. 다른 사람의 소스를 많이 보고 문제도 많이 풀어보라

옷을 디자인 하는 것도 좋은 옷을 많이 보고 옷을 많이 만들어 본 사람이 더 좋은 옷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C언어도 그러합니다. 다른 사람이 짠 소스를 잘 보고 자기와 무엇이 다른지 분석하고 자기 것으로 만드는 사람이 더 빨리 실력이 향상됩니다. 문제도 많이 풀어본 사람이 더 여러 가지 상황에 직면하게 되고 문제해결능력이 더 향상되게 되는 것입니다.



 C언어를 배우기 좋은 책?  

아래의 두 책은 제가 추천하는 책입니다. 

Perfect C - 10점
강환수 지음/인피니티북스

그림으로 잘 설명이 되어 있고 쉽게 설명이 되어 있으며 예제 소스도 풍부합니다. 컴퓨터와 프로그래밍에 대한 여러 기초지식도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추천 사이트  

C언어를 배우는데에 있어 도움이 될 만한 사이트를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http://www.SoEn.kr
유명한 사이트죠? 이 계열의 사람들은 거의 알고 있는 사이트일 것 같네요.
C/C++, Win32 API에 대한 정보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함수 레퍼런스가 잘 나와 있습니다.

C언어 강좌도 볼 수 있고 질문도 가능합니다. 다른 분들이 올려놓은 C언어 소스도 있으니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Psi 님의 블로그인데요. 블로그 주인장이 직접 C언어 강좌를 연재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