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 Programming] C언어의 기본





C언어에 대해서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래밍을 하는데에 있어서 여러 교육기관이나 대학교 등에서 C언어를 먼저 많이 가르치고 배우는데요. C언어라는 녀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언어의 역사  C언어의 역사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봅시다

C언어는 어떻게 해서 나온 것일까요?

C언어 전에 B언어라고 있었는데요... 알파벳 순서대로 이름을 지었나 봅니다...
C언어는 B언어에서 발전이 된 언어입니다. 그러면 C언어에 대해서 한번 간단히 소개하고 넘어가는 시간을 갖도록 하죠. 저처럼 성격이 급하신 분들은 그냥 쓰윽 읽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C언어는 1972년경, 시스템 PDP-11에서 운용되는 
운영체제 Unix를 개발하기 위한 언어로 
미국전신전화국인 AT&T의 벨 연구소의 데니스 리치(Dennis Ritchie)가 개발하였습니다. 
ANSI C는 미표준화 위원회(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에서 공인한 표준 C를 말합니다.


C언어는 운영체제인 Unix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고안된 언어라서 
시스템의 세세한 부분까지 제어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요. 
그래서 그 뛰어난 기능 때문에 현재까지도 널리 사용되고 있어요.


이 C언어는 여러 언어에 영향을 주었는데요. 1983년에는 이 C언어가 C++의 기본 언어로 발전했습니다. 
프로그램 언어 C++는 C언어에 객체지향 개념을 확장한 언어이죠.

1995년에는 하드웨어 회사로 유명한 선(Sun)에서 C++언어를 발전시킨 Java 언어를 개발하였어요.
또한 Java언어는 마이크로소프트가 2000년에 발표한 프로그램 언어 C#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C이후에도 많은 언어들이 나왔는데요... 그냥 이런 것이 있구나 하시면 됩니다. 많은 것을 알려하면 다치는 법이죠.)



 프로그램이 따로 있어야 하나요?  C언어를 배우기 위한 여러 환경을 알아봅시다

C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개발 환경이 만들어져 있는데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Microsoft 사의 Windows 운영체제에서는
Visual C++, Eclipse CDT(C/C++ Development Tools, Dev-C++)이 있어요

Visual C++의 무료버전인 Visual C++ Express 버전은 http://www.microsoft.com/express/Downloads/#webInstall 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Eclipse는 http://nicechm.tistory.com/73 의 글을 보시면 설치할 수 있어요.
Dev-C++는 http://www.bloodshed.net/dev/devcpp.html 로 가시면 설치 할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