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석(Comment)이란?


파일을 열었는데 설명은 없고 소스코드만 잔뜩 있다면 어느 누구라도 소스코드를 쉽게 이해할 수 없겠죠? 그래서 주석이라는 요놈이 있는 것입니다. 주석은 소스코드를 보는 개발자들을 위해 소스코드를 설명한 부분을 말합니다. 

주석(Comment)이란?
- 컴파일러(compiler)에 의해 번역되지 않는 부분을 말합니다.
- 주로 개발자들의 프로그램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하는 부분입니다.

백번 말해도 한 번 보는 것이 낫습니다. 아래의 그림이 바로 실제 소스코드인데요. 아래의 그림을 보시면 녹색 부분이 바로 주석입니다.   간단한 소스라서 주석이 무엇이 필요있나? 생각하실 지도 모르지만 소스코드가 1000줄이 넘어가고 10000줄이 넘어가면 주석이 없이는 이해하기 힘들 것입니다.





주석(Comment)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위에서 실제 주석이 들어가있는 소스를 봤는데요. C언어에서 주석은 크게 2가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석은 어떻게 쓰는 것일까요? 문장 앞에 //(겹슬래시)를 이용해서 한 줄의 주석을 쓸 수 있고 /* 주석 */ 을 이용해서 여러줄의 주석을 쓸 수 있습니다. 


C언어에서 주석을 사용하는 방법


// 이것은 주석입니다.


/* 

   이것은 주석입니다.

   여러줄도 가능합니다.

*/


위에서 보았던 C코드를 다시 한번 볼까요?



위에 있는 "// 10과 20을 더해 출력합니다" 는 문장의 앞에 //를 붙여서 한 줄로 작성한 주석입니다. 그리고 그 밑에 있는 /* 10과 20을 더해 출력합니다. 그러므로 화면에 30이 보이게 됩니다. */ 는 두 줄에 걸쳐서 작성했습니다. /* */ 를 사용하면 여러줄에 걸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언어에서 주석(comment)는 어디에 쓸 수 있나요?


C언어에서 주석은 소스 안의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래와 같이 /* */ 를 사용하여 쓴 주석 안에 또 /* */ 를 사용하는 주석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궁금하신 것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