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USB의 사라진 데이터를 복구한 한 남자의 이야기



하루는 지인의 부탁으로 지인의 USB를 받게 되었습니다. USB를 주었다는 것은 자료가 필요하다거나 복구가 필요하다거나 둘 중 하나겠지요. 그래서 "무엇이 필요하십니까?" 물어보았더니 순식간에 표정이 바뀌며 다름이 아니고 USB 안에 중요한 데이터가 있는데 감쪽같이 사라졌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이는 XTICK이 바로 그 문제의 USB였습니다.


저는 생각하기를

'그래도 용량이 어느 정도 차 있으니 뭔가라도 있지 않겠어' 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USB를 눌렀더니...



위 사진과 같이 아무 것도 없었습니다.

이건 120% 리얼 실화입니다.



여러분도 이러한 경험을 해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저는 재빠르게 인터넷을 검색해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랬더니 크게 2가지의 답변이 나왔습니다.

그 답변인 즉...

1. 파일이 숨김파일인지 확인한다.

2. chkdsk로 복구한다. 

였습니다.





먼저 숨김파일인지 확인하기 위해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를 선택하여 표시되게 했는데요. 숨김 파일이 없었는지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진전이 없었죠.



그래서 저는 2번째의 방법으로 chkdsk를 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전부터 사용하던 DOS(저는 DOS 세대였습니다.)에서  chkdsk를 실행했을 경우 치료를 한다 하더라도 그 파일을 복구할 수 없었던 기억이 났습니다.


방법이 없는 것인가....

지인은 졸라대고 방법은 없어보이고 슬슬 땀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던 중...

복구라도 해보자... 해서 파이널 데이터를 가지고 돌려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랬더니 USB에서 보이지 않았던 파일들이 슉슉 나타나는 것이었습니다.(스크린샷을 찍지 못해서 아쉽네요)


그래서 결국 파이널 데이터를 통해 데이터를 복구 했습니다. 지인은 감격의 눈물을 흘리더라구요.


여러분도 USB에서 파일이 보이지 않을 때는 복구 프로그램을 통해 복구해보시기 바랍니다. 끄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