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언어 강좌]




헤더 파일에 대해서




오늘은 C언어의 헤더 파일 (header file)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C언어를 접하면서 가장 먼저 접하는 소스코드가 아래에 보이는 소스 코드인데요. C언어를 처음 접할 때 #include <stdio.h>가 뭐지? 하며 궁금증을 가졌던 적이 있었을 것입니다. 


#include <stdio.h> 
void main( ) 
 { 
 printf("안녕하세요"); 
 }



#include<stdio.h>에서 stdio.h파일이 바로 헤더 파일인데요. include는 포함하다라는 뜻이죠? 그렇다면 왜 stdio.h파일을 포함시킬까?라는 궁금증이 생기는데요. 이 궁금증은 main()함수 안을 보면 알 수 있어요.


main()함수 안을 보면 바로 printf()라는 녀석이 보이죠? 이 녀석 때문에 #include<stdio.h>라는 한 줄을 써준 거라고 설명드릴 수 있겠네요. printf()라는 녀석의 정보는 바로 stdio.h라는 녀석이 가지고 있거든요.



앞서 설명드린 예제와 같이 헤더 파일은 사용자가 컴퓨터에게 소스코드 안에 정의된 함수 등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는 파일이라고 정리해 드릴 수 있겠네요.


• 표준 헤더 파일을 지정할 때는 #include <> 를 사용하고 <>안에 파일 이름을 기입한다. (예 : #include <stdio.h> ) 


• 헤더파일은 .h 로 끝나는 이름을 가지며, 여기에는 함수의 원형(prototype)을 정의한다. 이 부분은 함수를 배울 때 다시 언급하자. 


• 표준 헤더 파일 이외에 source code와 같은 directory 에 있는 사용자 정의 헤더 파일을 사용하려면, <> 대신에 “ “ 를 사용한다. (예 :#include “myheader.h” ) 


• 다른 directory 에 있는 사용자 정의 헤더 파일을 사용하려면, path 를 

지정해야 한다. (예 : #include “c:\c\sample\myheader.h”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