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TML5 강의] 3장. HTML5의 기본. 태그


HTML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복습하고 넘어가도록 할게요.




HTML의 정의


HTML은 Hyper Text Markup Language의 줄임말입니다. 

mark-up 언어는 무엇이냐구요? 그것은 바로 < 와 > 안에 정의된 용어로 태그(tag)를 표현하므로 mark-up 언어라고 부른답니다.


HTML의 태그는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HTML의 태그는 기본적으로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아요. header와 HEADER는 같은 의미라는 말이지요. 태그를 이용해서 문장이나 그림 등의 구성요소와 배치 구조 등을 설정할 수 있구요. 파일의 이름 끝에는 .html 또는 .html이 붙어요.(이 .htm과 .html로 이 파일이 HTML문서라는 것을 구분한답니다. 전문용어로는 확장자라고 불러요.)




HTML의 기본 규칙


HTML을 사용할 때 일정한 규칙이 있는데요. 이 규칙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ML문서는 <html> 태그로 시작해서 </html> 태그로 끝납니다. 그리고 <html>과 </html> 사이는 크게 두 부분으로 구분이 되는데요. 크게 <head> ~ </head> 와 <body> ~ </body> 태그의 두 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모든 태그는 시작태그가 있으면, 끝 태그로 끝나는 것이 원칙이다. 예를 들면 <head>로 시작을 알렸으면 </head>로 그 끝을 알리는 것이지요. 끝 태그는 < 다음에  / 이 오고  두개 문자 사이는 공백이 있으면 안 됩니다.


대부분은 태그들은 <body> ~ </body> 사이에 씁니다. <head> ~ </head>사이에 들어가는 태그들은 몇 개 되지 않습니다.

 (예) <script>  ~ </script>, <meta> ~</meta>, <title> ~ </title> 등




그 밖에 특성들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태그들은 속성과 속성값을 가집니다.

HTML의 속성과 속성값의 구분은  = 기호로 구분합니다.

즉,  속성=속성값 으로 표기합니다. (때로는 속성값 없이 사용되는 속성들도 있다.)

HTML의 주석문은 <!--    --> 입니다. 요 안에 들어간 것은 화면에 표시되지 않고 HTML문서를 편집할 때 사용자가 문서를 쉽게 편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 이전 강의로 이동하기       다음 강의로 이동하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