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TML의 개요



이번 시간에는 HTML이 무엇인지 HTML의 개념과 HTML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ML의 개념?


HTML은 HyperText Market Language의 약자입니다. language라는 단어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가 쓰는 한국어, 영어, 중국어 등과 같은 언어라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이란?


- 웹을 통해 볼 수 있는 문서를 만들기 위한 표준 언어.

- HTML로 만들어진 문서는 웹 브라우저를 통해 해석되며, 확장자로 .html이나 .htm을 사용함.

- 하이퍼텍스트(HyperText) 기능을 가지고 있음.


 



HTML의 특징?


HTML의 특징


-  HTML은 웹 문서의 표준 형식을 제공한다.

HTML은 웹 브라우저(Internet Explorer, Chrome, Safari, Opera 등)에서 실행된다. 

브라우저 간에 호환성을 갖게 하여 같이 표현될 수 있도록 표준화 작업이 필요하게 되었다.

기존의 다른 문서는 특정 프로그램에서만 사용되도록 용도 제한된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한글 워드프로세서로 작성한 문서는 한글 프로그램을 통해서만 불러들일 수 있다. 

그러나 HTML로 작성된 문서는 브라우저에 관계없이 거의 동일하게 볼 수 있게 

현재는 W3C에서 표준화 작업이 진행중이다.


-  웹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일종의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  HTML 문서는 공백이나 줄바꿈을 인식하지 않고, 대문자와 소문자를 구분하지 않는다.

-  HTML은 태그라는 명령어를 사용하여 내용을 꾸민다.

태그는 단독(단일)형 태그와 복합(폐쇄)형 태그로 나눌 수 있다.



■ 인터넷에서의 정보 전달 방식 : 

사용자가 문서를 작성하면, 이는 아스키코드 등으로 변환되고, 이것이 이진 신호(on, off)로 만들어져,

전송되어 서버에 보관되고, 다시 역과정을 거쳐, 상대방에게 문서가 전달된다. 

 

이러한 문서의 전달방식은, 종이를 통한 전달 방식과 차이가 있다.종이 문서를 보낸다면, 중요한 곳에 강조를 해서 보낼 수도 있고, 특정 부분에 펜으로 밑줄을 그어서 보낼수도 있을 것이다. 즉, 마크업을 해서 보낼 수가 있다. (이런 의미에서, 종이문서는 이미 본질적으로 마크업 기능을 가진 문서라고 할 수 있다.)

왜 up이라 하나?

 

이렇게 텍스트문서에 이런저런 마크업을 해서 정보를 주고받는 방법이 Tim Berners Lee(팀 버너스 리)에 의해서 개발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HTML (HyperText Markup Language) 의 시초이다. 팀 버너스 리는 당시에 과학관련 정보를 주고받는 데, 문서에 이런저런 표시를 해서 주고받고자 HTML 을 고안했다. 단순 내용 뿐 만 아니라, 표식까지도… 당시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연구자들끼리 연구에 대한 여러 정보를 효과적으로 공유하기 어려웠기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그는 하이퍼텍스트를 이용한 정보 전달 방법을 제안하면서 '웹(www)'의 개념을 고안한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