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프로그래밍은 왜 배우나요? 속 시원히 알려드립니다



 프로그래밍은 왜 배우나요?  프로그래밍은 왜 배울까요? 그 이유를 알려 드립니다.

    우리는 사람 사이에 서로 말을 해서 서로에게 자신의 마음과 생각을 알리고 그 사람이 나의 생각에 맞게 움직이게 합니다. 그 사람이 우리 나라 사람이든 아니면 외국 사람이든 말이죠. 

    하지만 말을 할 때에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 중요한 것이라 함은 그 사람이 알고 있는 언어로 해야 한다는 것이죠. 예를 들어 우리 나라 사람이 미국 사람에게 말을 하는데 한국어로 한다고 생각해 봅시다. 미국 사람이 한국어를 알고 있다면 상관이 없지만 모른다면? 서로 답답해 하며 말하는 사람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할 것입니다. 

아래의 그림처럼 말이죠.


서로 다른 언어로 이야기한다면?


제가 예로 들었던 우리 나라 사람과 미국 사람의 경우와 같이 사람과 컴퓨터의 경우도 그러합니다. 사람이 컴퓨터를 움직이려면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로 사람의 명령을 전달해줘야 합니다.





    여기까지 이해하셨나요?
    이해하셨다면 다음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사람과 컴퓨터가 어떻게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그래서 사람과 컴퓨터가 서로 의사교환을 하기 위해 프로그래밍 언어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서 사람이 컴퓨터에게 지시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이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서 컴퓨터와 의사소통을 하고 명령을 내릴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것입니다. 참고로, 컴퓨터에서 특정 목적의 일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을 프로그래밍한다라고 표현합니다.

    위의 내용을 통해 프로그래밍 언어가 무엇인지 알았다면 이제는 또 하나의 궁금증이 생긴 분들도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바로 이런 질문이지요. '프로그래밍 언어로 무엇을 할 수 있나?',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달라' 등등. 네 하나하나 제대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로 무엇을 할 수 있나?  프로그래밍 언어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아요

    여러분이 만약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게 된다면? 무엇을 만들 수 있을까요? 지금 이 글을 보시는 인터넷 브라우저(인터넷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크롬, 오페라 등) 도 다 프로그래밍 언어로 만듭니다. 여러분들이 자주쓰는 한글, 오피스, 네이트온, 곰플레이어, 알집...등등 적으려니 너무 많아서 다 떠오르지가 않는군요.


프로그래밍 언어로 만들 수 있는 것들(이외에도 많아요)




 프로그래밍 언어는 무엇이 있나?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무엇이 있나요?

    요즘 실무에서 자주 쓰이는 언어는 C++, JAVA, C#, HTML, PHP, ASP, JSP, ASP.NET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언어들이 각 분야마다 쓰이고 있어요. 또 있어요.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애플리케이션도 다 프로그래밍 언어로 만든다는 사실!



 프로그래밍은 무엇으로 하나요?  

    앞서 이야기한 내용을 정리해보면 사람과 컴퓨터가 대화하기 위해서 프로그래밍 언어가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프로그래밍은 어떤 일을 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이라고도 했어요. 그러면 여기에서는 프로그래밍은 무엇으로 하는지 잠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용할 언어를 골라야 합니다. 언어를 왜 먼저 고르라 하느냐?하면 언어에 따라 약간씩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은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된 도구들이 있습니다.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그냥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메모장으로 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더 편하게 프로그래밍 할 수 있도록 개발 도구(Development)를 제공되고 있으니 그것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편하기에 말씀을 드립니다.


    여기까지 다 이해하셨나요? 이번 강좌는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스크롤이 길어지기 전에 다음 강좌에서 뵙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면 댓글이나 방명록에 남겨주세요.

24시간 이내로 답변 드립니다.^^


아래의 글도 한번 보세요. 도움이 되실 거에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