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t News★

연료전지란? 연료전지의 장점?

하늘과 나b 2010. 10. 21. 10:36


연료전지는 무엇일까요?

료전지는 
연로(수소)의 화학에너지가 전기에너지로 직접 변환되어 진류 전류를 생산할 수 있는 전지로, 
일반 전지와는 다르게 외부에서 연료와 공기를 공급해 연속적으로 전기를 만들어 냅니다.



연료전지란 수소와 산소의 반응을 통해 만들어지는 전자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수소가 (-)극을 통과하고 산소가 (+)극을 통과하면, 수소는 산소와 반응해 물을 생성하면서 전극에 전류를 발생시킵니다. 전자가 전해질을 통과하면서 직류 전력이 만들어지며 그와 함께 열도 발생하게 됩니다.

직류 전류를 직류 전동기의 동력으로 사용되거나 인버터를 통해 교류 전류로 바꾸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료전저에서 발생된 열은 개질에 필요한 증기를 발생시키거나 냉난방에 필요한 열로 사용될 수 있으며, 사용되지 않을 경우에는 배기열로 배출됩니다.



연료전지는 이래서 좋아요!
  저공해 고효율 에너지원
연료전지는 대기오염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연료전지는 동력원의 시스템 효율이 50% 이상입니다. 기존 내연기관의 효율이 25% 이하라는 것과 비교하면 얼마나 큰 것인지 쉽게 알 수 있지요. 또한 유해가스의 배출이 1% 이하인 청정 고효율 발전 시스템입니다.

  차세대 에너지원
1970년대 석유 파동 이후 선진국들은 앞다투어 대체 에너지 개발에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연료전지는 석유 에너지 이외에 메탄올, 에탄올, 천연가스 같은 대체 에너지를 이용해 더욱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에너지원입니다. 천연자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우리나라의 현실에서 볼 때, 연료전지는 차세대 동력원으로 주목받을 수 밖에 없겠지요.

  새로운 시장 잠재력
연료전지 실용화에 따라 금속, 전기, 전자, 기계, 제어 산업과 부수적인 장치를 공급하는 새로운 시장이 생겨나게 될 것입니다. 이는 수십만 개 이상의 전문직을 탄생시킬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또한 무역수지(일정 기간 동안에 상품의 수출입 거래로 생기는 국제 수지)에도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댓글